대중 음악/매체와 음악

영화 음악의 발생과 발전

앞으로가 2016. 1. 26. 10:10
반응형

영화를 볼 때 소리(사운드)가 없다면 얼마나 답답할까? 오늘날 영화에서 영화 음악이 차지하는 비중은 절대적이다. 예를 들어 영화의 스토리는 평범해도 영화 음악이나 주제가 때문에 흥행에 성공을 거두는 경우도 많다.

처음부터  영화 음악이 존재했던 것은 아니었다. 무성 영화의 적막함을 메우기 위해 피아노 연주자가 스크린 앞에서 영화 장면을 보며 즉흥적으로 분위기에 맞는 음악을 연주한 것이 영화 음악의 시작이다. 그래서 초창기 영화 음악가는 대개 피아노 연주자였고, 점차 오케스트라 편성으로 규모가 커졌다. 반주 음악으로 출발한 영화 음악은 처음에는 창작곡보다는 클래식이 대부분이었다. 특히 유명한 작곡가나 연주가의 전기를 다룬 영화 또는 클래식 음악을 영화 음악의 모티브로 사용한 경우에는 대개 클래식 음악이 사용되었다.


한편, 극장 오케스트라의 지휘자들은 대개 기존 곡을 편곡하여 영화의 장면에 맞는 음악들을 긴장, 클라이막스, 로맨스, 일반적인 서정적 표현 등으로 분류해서 영화 음악으로 사용하였다. 그러나 기존 곡을 사용할 경우 저작권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영화만을 위한 음악을 새로 작곡하게 된 것이다. 


그런가 하면 극장의 전속 가수가 영화의 장면과 장면 사이에, 또는 막간에 무대 아래에서 노래를 부르는 경우도 있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