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 미국의 한 커피 전문점의 성공적인 사례에서 배경 음악 전문가의 탄생을 엿볼 수가 있다. 



전 세계에 매장이 있는 이 커피 전문점에서는 고객들이 자신의 매장에서 편안하게 이야기를 나누고 쉬어 갈 수 일도록 본사에서 신경 써 준비한 음악을 전 세계 매장에서 똑같이 틀어주는 서비스를 했다고 한다. 이로 인해 매출이 급격하게 신장되었고, 장소나 시간, 날씨 등에 맞는 음악을 제공하는 것이 고객의 구매 심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후 백화점이나 대형 마트, 패스트푸드점 등에서는 매장 배경 음악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해줄 수 있는 인력이 필요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