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 음악/사회 속 음악

실용음악에 대한 정의와 범위

앞으로가 2016. 3. 22. 17:30
반응형

음악 전공자가 되기 위해서는 여러 관련학과가 있지만 그 중 많은 학생들이 관심을 가지고 진학하고싶어하는 실용음악과가 있다. 실용음악이란 원래 가정이나 모임에서 실제로 아마추어가 연주할 수 있도록 작곡된 음악을 가리키는데, 주로 연주회에서 전문가에 의해 연주되는 '그 자체를 위해서 작곡된 음악'이나 '예술을 위한 예슬'과 대비된다. 하지만 오늘날의 실용음악은 실제 생활에서 사용되는 음악을 총칭하며, 대중음악, 생활 음악이라고도 한다.


학과 영역


보컬 및 기타, 드럼 등 악기 전공으로 입시를 치르며, 입학 후에는 각 분야에 필요한 세부 전공으로 나뉘어 음악을 배운다.


적성 및 노력


평소 대중음악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하며 일반적으로 피아노를 기본으로 하여 한 가지 이상의 악기를 다룰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음악통론 및 화성학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졸업 후 진로


실용음악의 활동 분야는 작곡, 편곡, 연주, 가창의 기본적인 분야가 있다. 그 외에도 음악서비스, 음악 비즈니스, 예술 경영, 방송, 영화, TV, 광고, 음반, 음악 기술, 음악 제작 및 기획, 멀티미디어, 게임, 악기 제작, 이벤트 기획, 인터넷 방송, 음악 교육, 음악 및 음향 관련 업종 등이 있다. 그리고 뮤지컬을 포함한 무대 공연 예술 분야를 망라한다.


실용음악의 분야


영화 음악, 광고 음악, 방송 음악, 가요, 팔송, 연극 및 무용 음악, 컴퓨터 음악, 대중음악, 드라마 음악, 작곡, 편곡, 연주, 노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