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의 어원[각주:1]인 데모크라티아Demokratia는 다수의 지배를 뜻하는 말로, 고대 그리스에서 기원한다. 이는 ‘피지배자에 의한 통치Ruling by the ruled’를 뜻하는 현대적 의미의 민주주의와도 뜻을 같이한다. 즉, 공동체가 해결해야 할 문제를 공동체의 구성원 스스로 대화와 타협을 통해 의사를 결정하여 실행에 옮기는 것을 의미한다. 


고대 그리스의 아테네는 민주주의를 공적인 삶의 방식으로 채택한 최초의 국가로 알려졌다. 시민으로 구성된 민회에서 모든 정치적 의사 결정이 이루어지는 직접 민주제를 시행하였던 것이다. 하지만, 당시 참정권이 부여된 시민은 여자와 노예, 외국인 등을 제외한 20세 이상의 성인 남자로 전체 인구의 10% 정도에 지나지 않았다. 게다가 시민 중에서도 추첨을 통해 선출된 사람들이 정치적 의사를 결정하였기 때문에 제한된 민주주의라는 한계를 지니고 있었다.  또한, 의사 결정 과정에서 말솜씨기 뛰어난 소수에 의해 다수가 생각 없이 설득당하는 사례가 발생해 중우 정치가 이루어지는 문제점 나타나기도 하였다.


  1. 민주주의의 어원 : 데모스Demos+크라티아Kratia=데모크라티아Demokratia=데모크라시Democracy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