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法과 정치/민주 정치란

법과 정치의 기본을 공부하면서 쓰는 길잡이 글

앞으로가 2015. 3. 17. 11:58
반응형

'법'이나 '정치'라는 용어를 접하게 되었을 때, 보통 어떤 이미지를 떠올리게 되나요? 혹시 법이나 정치와 관련해서 특정 인물이 떠오르나요? 태통령, 국회 의원, 판사, 검사, 변호사·····. 그 외에도 왠지 난해하고 어려운 용어가 가득해 쉽게 접근할 수 없는 내용이 많을 것이라는 생각이 드나요?


일반적으로 '법과 정치'라 하면 생소하고, 어려운 용어가 많고, 내용이 어려워 접근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인상을 줍니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선입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 '법과 정치'는 그 어떤 분야보다도 우리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간은 정치적 동물'이라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말처럼, 인간은 일상적으로 정치를 하고 법을 비롯한 규칙을 만들어 사회를 유지·발전시킵니다. 



즉,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상호 의존하면서 때로는 협력하고, 때로는 갈등을 빚고 이를 해결하면서 문화를 발전시켜 나가는 삶의 모습은 인간의 본성 그 자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이러한 일상적 삶의 모습을 학문으로 체계화하여 공부하는 것이 바로 '법과 정치'라는 분야죠.


따라서 '법과 정치'는 인간과 인간이 만든 사회에 대한 가장 근본적인 분야라고 할 수 있고, 앞으로 여기에서 공부하면서 친근한 '법과 정치'가 될 수 있도록 함께 동행하기로 하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