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法과 정치/사회생활법

행정에 대한 시민 참여 - 거버넌스란?

앞으로가 2016. 4. 16. 23:41
반응형

사회가 복잡·다양해지고 시민 의식이 성숙함에 따라 국가와 시민 간의 관계는 종전의 수직적인 상하  관계에서 수평적이고 협력적인 관계로 점차 변화하였다. 이런 관계의 변화는 행정에 대한 민주적 통제라는 관점에서 바람직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행정에 시민이 참여하는 형태가 일반화되자, 이를 전통적인 통치(거번먼트 : government)와 구별하여 거버넌스(govermance)라고 부르기도 한다. 


행정에 대한 시민 참여를 확대하는 것은 행정청이 어떤 결정을 내리기 전에 시민의 의견을 들음으로써 분쟁을 사전에 예방하고, 효율적이며 합리적인 행정을 꾀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대표적인 시민 참여 방법으로는 청문, 공청회, 의견 제출 등이 있다. 



그 밖에도 정보 공개 제도가 있는데, 이것은 공공 기관이 보유하는 다양한 정보에 국민이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여 국민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열린 정부'로서 행정의 공정화·민주화를 실현하는 데 이바지한다. 모든 국민은 공공 기관에 정보 공개를 청구할 권리를 가지고, 공공 기관은 정보를 공개할 의무를 갖는다. 이와 같은 정보 공개는 공공 기관에만 청구할 수 있으므로, 일반 회사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고 하더라도 정보 공개를 청구할 수 없다. 



국제 연합 거버넌스센터는 굿 거버넌스를 세계에 보급하고, 회원국의 공공 행정 시스템을 향상하기 위해 활동하고 있다. 사진은 2010년 4월, 우리나라의 녹색 성장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시행한 연구 발표회의 모습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