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樂이란/소리 이해

파형과 음색

앞으로가 2015. 4. 11. 12:24
반응형

수많은 소리들은 모두 서로 다른 음색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소리를 듣고 그 특징을 구별해 낼 수 있다.


파형은 소리의 색깔, 즉 음색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 소리가 진동할 때 각각 다른 진동 모양을 만들어내는 것을 말한다. 같은 음을 소리내도 사람이나 악기마다 음색이 다른 이유는 소리를 내는 물체와 진동 방법에 따라 파형(음파의 모양)이 다르기 때문이다.


음악에서 사용되는 소리는 모두 합성음이다. 합성음이란 한 가지 주파수로 되어 있지 않고 여러 가지의 주파수가 섞여 있는 소리이다. 순음을 배합하면 원하는 음파와 음색을 얻을 수 있다.


톱니파와 사각파, 삼각파 등의 파형을 살펴보자.


기초음과 배음


합성음의 구성 성분이 되는 부분음partial tones들 가운데 여러 가지 주파수 중 가장 기본이 되는 가장 낮은 음을 기초음foundamental이라 한다. 음악에서 사용되는 부분음들의 주파수는 기초음 주파수의 자연수 배로 되어 있으며, 이러한 부분음들은 배음harmonic partials이라 한다.


어떤 파형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서 음색이 달라지는 것은 사실이나 파형이 같다고 반드시 갈은 음색으로 들리는 것은 아니다. 또한 같은 음색을 가지는 소리라고 해도 같은 파형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결국 파형은 음색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기는 하지만 유일한 절대 요인은 아니며, 파형 이외에도 배음의 세부적 조합, 노이즈의 관여 등 음색을 결정짓는 여러 가지 요인들이 있다.


반응형